백초영농조합, 2016-02-29 | 2076



하수오,백수오,이엽우피소



하수오,백수오,이엽우피소 절단면



하수오



백수오(큰조롱)



이엽우피소


*하수오(何首烏 Plygonmm multiflorum THUNS,): 마디풀과의 다년생 덩굴성 草本으로 뿌리가 가늘고 길게 또는 둥글게 형성되며 홍갈색및 암갈색으로 3~5년된 하수오의 괴근(塊根)를 채취하여 쪄서 (증숙)한 것으로 맛은 달고 떫으며 성질은 미온(微溫)하며 간(肝).신장(腎臟),심경(心經)에 들어가며,혈을 자양하며 혈청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며 동맥경화을 예방한다. 生品을 쓰면 Anthraquinone 유도체는 장관(腸管)의 유동을 촉진하여 사하작용(瀉下作用)을 가진다.


chrysophanol,emodin,lecithin등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 하수오는 혈당을 하강시키고 향균작용및 거풍의 효능이 있다.


본품을 주증(酒蒸)하여 제수오(製首烏)하면 신장기능 을 강화하고 허리를 튼튼하게 하여 남성 성기는 개선에 도움을 주며 혈을 보충하여 여성 갱년기,생리불순,생리통을 완화하여준다,또한 몸속의 독을 풀어주어,노화방지 및 흰머리를 검게한다고 알려져 있다.


중국 남방에 많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70년대 초에 처음으로 재배가 되어왔다.


조선말 까지는 중국에서 들어와 쓰여졌으나 그후 우리나라 토속식물중 하나인 큰조롱이(백하수오)가 하수오와 쓰임세가 비슷하여 대체 약제로 쓰여져왔다.


백하수오라고 하는 잘못된 인식은 조선조말기 이제마의 東醫壽世保元에서 국내에 자생하지않는 하수오를 대신하여 효능이 비슷한 큰조롱을 약제하수오 대용으로 사용한 후부터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백수오(큰조롱,새박) Cynanchum wifordii (MAX.) HEMSEL.


덩굴성 다년초로서 뿌리가 땅속깊이 들어가며 줄기을 자르면 흰색 유액이 나온다.우리나라 토속종이며 양지바른 곳 전국의 산지에 분포한다. 맛은 달고 성은 미온(微溫)하여 무독하다.


큰조롱의 뿌리에는 preganane의 배당체 gagaminine이라는 강력한 항산화물질,cynanchol이 함유되어 있으며 심장을 강화하고 혈당을 하강시키는 작용이 있다.강양,강장,보혈약으로 정기를 수렴하고 모발을 검게한다.


우리나라 백수오 재배면적은 167ha 정도이고 생산량은 500여톤정도이나,이중90% 이상이 경북에 분포한다(농림부).하지만 우리 토종백수오(큰조롱)가 아닌 중국도입종(1980년초)인 이엽우피소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도입종 이엽우피소는 재래종인 큰조롱이보다 뿌리가 길고 굵어 수량이 많다.뿐만 아니라 재래종이 2~3년 재배후 수확이 가능 하나 도입종은 파종후 당해년에 수확이 가능하다. 재배기간 단축과 병해충의 발생이 없는 도입종이 1980년초 이후 (30여년)재배 되어 왔다.이제 재래종(큰조옹)의 보호와 재배에 관심이 필요한 실정이다.






























구분


하수오(적)


백수오(큰조롱)


이엽우피소(도입종)


약용부위


뿌리


뿌리


뿌리


약효성분


anthraquinone화합물:


emodin,chrysophanol,rhein,physcion


preganane계열의배당체


gagaminine


지표성분이없음


효능


강장(强壯),강정(强精),보혈(補血),사하(瀉下)


자양(慈養),강장,보혈,익정(益情),소종(消腫)


,


이용


생약,차,술,강장음료,건강보조식품,기능성화장품원료등


동일


,

*하수오와 백수오(큰조롱),이엽우피소의 약효성분과 이용

Share this Post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