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오의 역사

하수오는 옛날부터 장수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중국의 3대 명약하면 하수오, 구기자, 산삼(또는 인삼)을 꼽습니다. "어찌하여 머리가 검은가?"라고 질문하는 뜻을 가진 하수오(何首烏). 어찌 하(何), 머리수(首), 까마귀 오(烏)로 된 약용식물 이름 하수오. 민간의학에선 약초의 이름이 생긴 연유가 이야기 속에 함축되어 전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수오라는 약용식물도 그 이름이 왜 생겼는 지를 알려 주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옛날 어느 마을에 하전아(何田兒)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워낙 허약해서 58세가 되도록 장가도 못가고 혼자서 살았습니다. 어느 날 집 뒷산에 올라가 풀밭에 들어누워 하늘을 바라보고 있다가 가까이에 있는 이상한 덩굴나무를 보게 되었습니다. 두 그루의 나무덩쿨이 서로 엉켜 마치 사랑의 교접을 하고 있는 것 같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두 그루의 나무뿌리를 캐어 가지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집에 오자마자 피곤해서 그 나무뿌리를 옆에 두고 곧 잠에 떨어졌는데 꿈속에서 머리 허연 노인이 나타나서 하전아에게 말했습니다. " 네가 오늘 캔 뿌리는 선약(仙藥)이니 정성스럽게 먹도록 하여라. 그리고 그 뿌리를 잊지 마라! "

하전아가 잠을 깨니 한 밤중이었습니다. 이틑날 아침까지 같은 꿈을 되풀이해서 꾼 것 때문에 꿈에서 깨어나서도 현실인지 꿈속인지를 헷갈릴 정도였습니다. 그 뿌리에 독이 있으면 어떻하지 하면서도 자기가 살면 얼마나 더 살겠나 생각하고 꿈속 노인이 시키는 대로 먹어보기로 작정했습니다. 그는 그 뿌리를 절구에 찧어 가루를 만들어 술에 타서 먹었습니다. 다 먹고 난 후 산에 올라가 이전에 캤던 것과 똑 같은 나무뿌리를캐 두고두고 1년 동안을 먹었습니다. 그랬더니 흰머리가 새까맣게 변하고 얼굴는 혈기왕성한 젊은이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동내 사람들이 놀랐습니다. 어떻게 저런 일이? 뭘 먹어서 그럴까? 수군수군. 이런 이야기가 이 마을 저 마을로 번져 나가더니 드디어 사람들이 하전아의 집으로 몰려들었습니다. 하전아는 자기가 먹고 있는 그 뿌리를 캐다가 그들에게 팔기 시작했습니다. 하전아는 졸지에 부자가 되고, 새 집도 장만하고, 나이 60에 부인도 얻고, 곧 바로 아들도 얻었습니다. 하전아가 아들의 이름을 하연수(何延秀)라 붙여 줬는데 무려 130세까지살았고 죽을 때까지 머리가 검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하연수를 하수오(검은 머리 하씨라는 뜻)라고 별칭으로 부르기 시작했고 또 하전아가 먹어서 머리가 검어지고 젊어지게 되었다는 뿌리를 일컬어 하수오라 부르게 된 것이라 합니다.

하수오란?

하수오란 여러해살이풀로서 마디풀과 식물이며 암수의 구별이 있어 낮에는 덩굴이 곧게 뻗어 있다가 밤이 되면 암수 덩굴 두 줄기가 서로 꼬여, 남녀가 교접하는 것 같아 야교등(夜交藤)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하수오는 적하수오, 백하수오 두 종류가 있는데 뿌리 색깔을 가지고 구분지어 부르는 것이며 적하수오는 덩이뿌리 색이 불그스름하고 백하수오는 뿌리(비대근)가 황백색을 띱니다. 우리가 보통 하수오라 부르는 것은 적하수오를 말합니다. 백하수오라 불리는 식물의 정식 명칭은 백수오입니다. 하수오와 백수오는 민간에서 쓰임새가 비슷합니다. 또 백수오와 비슷한 것으로 이엽우피소라는 것이 있는데 이엽우피소는 식약청 식품재료에 등재되지 않았으며 약물사전에도 없는 식물입니다. 그런데 이엽우피소가 백수오와 생김새가 비슷하여 백수오라는 이름으로 시중에 가장 많이 거래됩니다. 이엽우피소는 거의 다 재배산이라 가격이 매우 쌉니다.

오늘날 하수오, 백수오, 이엽우피소가 모두 인공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재배산으로서 하수오와 백수오는 2-3년, 이엽우피소는 1년이 지나면 수확됩니다. 이와는 달리, 자연산 하수오는 수십 수백 년을 산속에서 자라다가 인간에게 채취되는 것이므로 그 나이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가격면에서 자연산 하수오가 재배산 하수오.백수오보다 월등히 비쌉니다. 100년 이상 된 자연산 하수오 덩이뿌리 무게는 8kg를 넘기고 190년 된 것은 15kg를 넘깁니다. 자연산 하수오는 크기에 따라 그 가격이 기하급수로 뜁니다. 그래서 자연산 대물 덩이뿌리 하나당 가격이 수 천 만원에 이를 정도로 그 가격이 비쌉니다.

하수오 백수오 이엽우피소 생김새는?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이 외관상으로 하수오는 분명하게 구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백수오와 이엽우피소는 색깔이 조금 다를 뿐 생김새가 비슷합니다.

하수오 백수오의 성분은 어떨까요?

하수오에 함유된 중요한 물질은 안트라퀴논 유도체들인데 특히 그들 중 에모딘이라는 성분이 품질지표 성분입니다. 에모딘은 혈관확장 작용을 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수오는 가가미딘이라는 성분이 품질지표 성분입니다. 가가미딘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엽우피소에는 그런 지표성분이 없습니다. 하수오의 쓰임새는 동의보감, 본초비요, 본초구진론, 제가본초, 동의학사전, 약학대사전, 중국.일본의 각종 약전 등의 문헌에 나옵니다. 하수오 백수오의 한의학적 쓰임새는 다양하지만 여기서 그 내용을 기술하지 못함을 양해해 주십시요.

백초영농조합법인 대표의 하수오 채취 현장을 소개합니다.